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예비지원
그룹컨설팅 현장 소식
: 우리 잘하고 있나요?

2017년,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사업에 달라진 게 하나 있다. 예비지원 사업
기존의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이하 생문공) 사업은 이미 공동체 활동의 경험이 있거나, 혹은 기존의 활동을 바탕으로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한 터닝 포인트가 필요한 단체들을 지원해왔다. 그러나 이 경우에 주민들과 사업에 대한 충분한 사전협의가 되지 못해 시행착오를 겪는 경우가 있었고, 혹은 어떤 것들을 해야 할지 몰라 그 첫 걸음마저도 떼지 못하는 마을들이 있어 예비지원이라는 단계를 새로 구성하여 지원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우리 마을이 하고 싶은 것들이 무엇인지를 주민과 함께 나누고, 찾음으로 나와 이웃, 그리고 다음세대가 살고 싶은 마을을 만들어가기 위한 사전과정(마을자원조사, 주민 의견 수렴 등)을 지원하고 있다.

그 예비지원 사업에 주민조직이 선정된 지 벌써 2개월쯤의 시간이 지났다. 이미 워크숍을 통해 모든 단체가 함께 인사하고 사업내용을 나누기는 했으나 처음 진행하는 활동인 만큼 진행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들, 그리고 내가 하는 활동이 맞는지 한번쯤은 서로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여 지난 8월 24일부터 총 5일에 거쳐 전국 각지에서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서울, 대전, 대구 찍고, 제주까지!

전국 각지에 흩어져있는 16개 예비지원 주민조직이 한자리에서 만나기란 쉽지 않은 일. 그래서 진흥원 사업 담당자들이 전국에 떴다! 경인권역이 서울에서 처음 모인 것을 시작으로 광주, 제주, 대전을 거쳐 대구까지 마지막 일정을 정리하였고, 여러 경험을 바탕으로 참여단체에게 다양한 노하우를 공유해 줄 수 있는 컨설턴트들이 함께하여 단체들이 많은 것을 듣고, 공부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특별히 이번 컨설팅은 실제 생문공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마을의 커뮤니티공간을 활용하여 컨설팅을 진행했는데, 예를 들면, 전라권역은 실제 예비지원 사업을 지원받고 있는 ‘광주 선운휴먼시아한마을도서관’의 도서관 공간을 이용하였다. 이 기회를 통해 단체들은 선운휴먼시아 아파트 주민들이 함께 운영하는 마을 게스트하우스와 마을텃밭 등을 구경하며 활동들을 공유하였다. 또한 제주도의 경우도 마을회관에서 컨설팅을 진행함으로 각 마을의 대표활동가 뿐만 아니라, 사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여럿의 마을 리더들이 함께하여 전체적으로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도 가질 수 있었다.



이번 컨설팅은 컨설턴트와 일대일 방식으로 1시간 동안 사업 공유와 방향에 대해 컨설팅이 진행되었고, 이후 1시간은 진흥원 담당자와 행정서류를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 마을의 활동가들은 실제로 마을마다 다양한 환경과 이해관계 속에서 활동을 펼치다 보니, 상황과 마을 주민들의 생각에 따라 활동도 바꿔야 했다. 생각했던 것과 달리 계획을 바꿔야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방향을 잡아가야 할지 몰라 고민하던 중에 컨설팅을 통해 컨설턴트와 함께 고민하여 세부 사업내용을 수정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올해부터 진행된 e-나라도움이 익숙지 않아, 서류들이 잘 처리되었는지 불안했던 마음을 떨쳐버릴 수 있도록 진흥원과 함께 서류를 검토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우리 잘하고 있나요?

모두가 불안했을 거다. 내가 잘 하고 있는지, 혹은 나만 힘든 건 아닌지... 그래서 이런 자리는 단순하게 내 마을의 상태를 점검하고, 체크하기 위한 자리라기보다는 우리 모두 열심히 하고 있음을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자리라 할 수 있다. 그런 뜻에서 이번 컨설팅 역시 더 나은 생문공, 그리고 그들의 마을살이를 서로 응원하기 위한 자리가 되었다.

이제 마을로 돌아가 다시 계획한 활동들을 11월까지 마을에서 시도해보면서 마을 주민과 함께 마을 계획을 그려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린 12월, 내년을 꿈꾸는 자리에서 다시 만날 것이다.

누구나 처음에는 여러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자리를 통해 그 시행착오를 줄이고, 다른 사람이 가진 노하우들을 공유함으로서, 더 나은 마을살이를 위한 우리 마을만의 공동체 활동을 활발히 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런 면에서 생활문화진흥원 역시 그들을 응원하고, 격려하며,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해 본다.

http://nvaf2017.nccf.or.kr/
▲2017 전국생활문화축제 홈페이지 바로가기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 통신망 법에 의해 형사 처벌 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 2016년 10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