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일상에서 문화를 즐기는 행복한 국민,
문화로 소통하는 공동체 사회

생활문화진흥원은 지역 주민의 자발적 문화 활동 여건을 조성하여 국민의 능동적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생활문화’ 진흥에 기여하는 전담 기관으로 2016년 5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생활문화’란 국민이 문화의 수용자에서 문화의 주체가 되는 시대로 변화함에 따라 생겨난 개념입니다. 문화에 ‘나’와 ‘우리’ 그리고 ‘자발성’을 더한 것이 ‘생활문화’입니다. 생활 속 ‘나’의 ‘자발적’ 문화 활동을 통해 스스로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서로 소통하며 공동체를 이루기도 합니다. 개인과 공동체가 서로 문화를 나누고 생활 속 문화 가치를 재생하는 등의 긍정적인 작용을 통해 모든 국민의 일상 속 문화의 바람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우리 원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우리 원은 국민의 자발적 문화 활동의 기반이 되는 생활문화 시설의 조성, 국민의 문화 활동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생활문화동호회 활성화, 생활문화 활동의 전국적 확산을 위한 전국생활문화제 개최, 지역 내 생활문화 가치 확산 및 융성을 위한 전문 매개 인력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국민이 문화 활동의 주체가 되고 지역사회의 활발한 문화 나눔을 통해 우리 시대에 진정한 문화융성을 이룰 수 있도록 우리 원은 더 나은 생활문화 환경을 조성하고 생활문화를 선도하는 기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따뜻한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생활문화진흥원장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 통신망 법에 의해 형사 처벌 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 2016년 10월 12일